디카에세이  최장순 수필가

  •  
  •  
  •  
  •  

 

 

             우산

 

 

 당신은 챙 넓은 우산이었다.
 그 안에서 나는 한 방울의 비도 맞지 않았다.

 

 그러나 너무 가까워서,
 미덥다는 이유로 당신을 잠깐씩 잊기도 했다.

 

  그동안 얼마나 많이 갈구하고 얼마나 쉽게 버린 사랑인가.
  낯선 곳에서 당황하거나 슬퍼했을 나의 인연들.
  건망증으로, 혹은 잠깐의 실수였다는 이름으로
  나는 나를 쉽게 용서했다.

 

 

▲최장순 수필가,  '디카에세이'   

책소개

‘대상에 대한 따뜻한 시선의 아포리즘’

사물수필을 즐겨 쓰는 최장순 작가가 신작 디카에세이집 『나는 모자를 벗었다, 썼다 한다』 출간했다. 간혹 포토에세이집이 출간된 적은 있으나, ‘디카에세이’라는 이름으로 책을 낸 것은 처음이다. 디카에세이의 대중성과 친밀성을 위한 새로운 시도라 할 수 있다. 디카에세이는 스마트폰으로 스쳐지나갈 것을 담아 즉흥적으로 생각을 접목하는 형식이다. 가공하지 않은 이미지 그대로, 소담하고 멋을 부리지 않은 날것을 담아낸다는 점에서 포토에세이와 차별화된다. 즉각적이고 순간적인 포착, 날렵하고, 발랄하고, 경쾌한 느낌들이 오히려 정겹고 진솔한 글의 힘이 된다. 우리 일상은 여러 모양으로 여러 색깔로 여러 차원으로 모습을 드러낸다. 하나의 입각점에서 볼 수밖에 없는 지각의 특성과 한계를 뛰어넘으려는 최장순 작가는 전지적 관찰을 통해 사물의 내면에 흐르는 욕구나 욕망, 드러난 현상을 새롭게 해석해 내는 데 탁월하다.

최장순의 디카에세이는 장르 특성상 짧은 글이지만 울림은 크다. 그것은 시적인 긴장과 함축, 촌철살인에 버금가는 아포리즘이 있기 때문이다. 그의 작품들은 대상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인간적인 온기를 불어넣어 사물 스스로 자신의 본 모습을 열고 인간의 품으로 돌아오게 만든다. 그는 사물과의 정감어린 대화를 즐긴다. 또한 그의 작품 바탕에는 진솔한 사랑의 힘이 깔려 있다. 예컨대 최근 인류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괴질 ‘코로나19’에 대한 그의 시선을 보자. 작품 [빙하기]는 ‘뭉치면 죽고 헤어지면 산다’는 역설적인 현상, 사회적 거리두기, 번호인간의 등장 등 고립과 공포 속의 삶을 그리고 있다. 그러나 작가는 비록 물리적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거리두기가 필요 없다고, 빙하기를 극복하는 힘은 결국 사랑이라고 강조한다. 즉 남극의 펭귄처럼 ‘허들링’을 통해 혹한의 고통에서 살아남는 지혜를 외친다. 그리하여 다시 ‘우리’가 될 때까지 견디어 내자고 말한다.

그의 시선은 늘 일상의 소소한 사건과 인물들과 사물에 맞추어져 있다. “셔터를 누르는 단 한 번의 순간이 영원히 잊을 수 없는 이야기로 남는 일은 기쁘다”고 말한다. 디지털카메라와 글이 합쳐져 만들어 내는 또 하나의 세계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 그는 한동안 ‘이미지에 굶주린 거리의 사냥꾼’처럼 활보할지 모른다.

     

    ▲ 최장순 수필가   

 

 □ 계간 에세이문학으로 수필 등단

 □ 작품집 : 『이별연습』,  『유리새』,  『유쾌한 사물들』
 □ 선집 :  『구석과 모퉁이』, 디카에세이 『나는 모자를 벗었다, 썼다 한다』

 □ 수상 : 2014년 제32회 현대수필 문학상
             2017년 제10회 한국산문 문학상 
             2019년 제15회 구름카페 문학상

 □ 계간 에세이피아 주간 및 발행인 역임.
 □ 북촌시사北村詩社 동인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