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속  엣세이데이(EssayDay)

                 강 화 식

 

 가을 냄새가 짙어지며 뭔가 허전해질 때쯤 엣세이 데이가 찾아왔다. 그 동안 몇 년을 길 없이 머뭇거리며 내가 그린 그림속에서만 살다가 오랜만에 그 속을 빠져 나왔다. 그리고 좀더 유연한 사고를 갖겠다는 다짐도 했다. 가방을 들고 주춤주춤낯선 길을 찾아 발자국을 옮기는데 주최측의 반가운 인사 멘트가 들리고 낯 익은 문우들의 얼굴도 보이기 시작했다.

 

  시를 쓰는 나는 그동안 재미수필가 문학가협회의 열정적인 모임을 부러워했었다.  물론 임헌영 교수님의 강의를 듣기 위해 이곳에 왔지만 한편으로는 수필가들로부터 열정의 기를 받기 위해서도 왔다.  행사 임원들의 역동적인 움직임에 많은 자극을 받으며 강의에 임했다.

 

 지금까지 세 번째 교수님을 뵙지만 전에는 느껴 보지 못했던 모습이다. 삶의 흔적을 고스란히 말해주는 것 같은 흰 회색의긴 눈썹.  쌍꺼풀이 약간 내려가 선함이 번진 눈. 범상치 않은 눈썹이 착한 눈을 지켜주는 듯 하다. 그리고 세월을 되돌린 듯반짝거리는 복숭아 빛 두 뺨에서 청년의 신선함을 준다. 이렇게 묘한 대조를 이룬 교수님의 얼굴에서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마치 타임머신을 보는 것 같다.

 

  1)문학은 인간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가 -- 문학은 인간의 운명을 바꿈.  2)문학이란 무엇인가  -- 문학은 자기 삶의 아픔과상처를 치료 하기 위한 분비물.  3) 문학과 인간학 -- 문학은 사람을 만들어 내는 작업(인간의 본능).  4)윤리의식과 문학 사상, 정숙과 불륜의 틈새에서 -- 문학은 새로운 윤리를 창조해 나가야 함.  5)신앙과 문학. 이렇게 다섯 강의를 단비 맞듯 흠뻑 맞았다. 그리고 연일 이어지는 화려한 날씨 속에 화려한 알곡 같은 말씀들을 (특히 인문학과 신화에 대한 강의는 압권이었다.)차곡차곡 하나도 빼놓지 않고 담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수필 쉽게 쓰기’ 까지 주옥 같은 이틀간의 강의에 모두가에너지를 소진하고 있었다. 

 

“시인이란 세계의 인정받지 않은 입법자(Poets are the unacknowledged legislators of the world)”, “시인은 세상 사람의 고통과 슬픔을 대신 울어 주는 것” 을 강조하신 글과 말씀을 평생 기억하고  교수님의 색깔과 건강도 그대로 있길 간절히 바라며 문학 기행을 떠났다.   

 

 죤 스타인백 기념관(National  Steinbeck Center)에 가서 그가 남긴 명작들을 떠올리며 잠시 문학적인 상상력을 동원해 봤다. 살리나스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레드우드(Henry Cowell Redwoods)로 떠났다. 기차를 타고 레드우드의 절경을 품으며탁해진 눈과 마음을 씻었다. 거대한 나무에 엄지 손톱만한 솔방울을 보면서 자연에도 여지없이 반전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마치 행글라이더를 타고 가을의 끝자락을 몇 일간 날아 다니다 온 느낌이다. 엘에이서 하루 밤의 새로운 감성을 쌓았던, 시애틀에서 온 신순희, 박미리씨가 벌써 궁금해지는 일상으로 돌아 왔다. 그리고 다시 추억을 충전하고 돌아온 힘으로 익숙한 통증과 외로움을 견딜 것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부실한 나한테 콩나물 밥을 손수 들고 호텔방으로 찾아온 회장님과 그 외에도 힘써 주신 임원진들을비롯 운전까지 해주신, 화진 선생님께 감사 드립니다.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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