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꽃 이용호 - 2020년 전라매일 신춘문예 당선작

 

  ‘꽃’이라 불리지만식물의 꽃이 아닌 꽃이 있다‘소금-꽃’이다이 소금-꽃이 피어나는 곳이 특별하다먼저바닷가 염전(鹽田)이다사각형의 소금밭 위에 잔잔한 물결이 일고열을 받은 함수 표면이 팽팽하게 당겨지면무채색 소금밭 함수 속이 꿈틀꿈틀거린다작은 결정들이 하나 둘 물 위로 떠오르고그것들이 서로 엉겨 붙으며 햇빛에 반사되어마치 꽃처럼 반짝인다그것을 염부(鹽夫)들은 ‘소금-꽃’이라고 부른다.

  또 한 곳은 사람의 몸이다인간의 몸에서도 소금-꽃이 피어나는 것몸에서 배출된 땀이 말라서하얗게 보이는 것을 ‘소금-꽃’이라 칭하는 것이다뙤약볕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얼굴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삶의 꽃인 셈이다.

  그 ‘소금-꽃’이 가장 뚜렷하게집중적으로 피어나는 곳이 있다곧잘 인생(人生)-길에 비유되는 마라톤(Marathon)이다. 42.195㎞를 달리며인간의 한계에 도전하는 <마라톤>이라는 스포츠 종목이다마라톤 참가자들의 몸에서는 단 한 명의 예외도 없이 땀이 솟는다온몸이 땀에 젖어버릴 정도이다그 땀의 결과물이 ‘소금-꽃’이다.

  ‘마라톤(Marathon)은 한 발 한 발 땀으로 쓴 시()!  이 문장을 신문에서 발견하는 순간나는 무릎을 딱 쳤었다. 98%의 공감을 이룬 결과였다위 문장은 ‘마라톤-대회’를 보도하려는 신문의 기사 제목이었다마라톤을 표현하는 그 어떤 은유보다도 구체적으로 가슴에 와 닿는 문구였다한 발 한 발 내딛어약 오 만(50,000)번의 발걸음을 해야 다다를 수 있는 마라톤의 결승점. 42.195약 100(?)의 길이다수많은 땀방울이 요구되는그 고행(苦行)-길이 바로 한 편의 시()란다땀으로 쓴 시란다참으로명문장이란 생각이 든다.

  사람들은 마라톤(Marathon)에게 결승선(성취감)을 요구한다이에 비해‘마라톤’은 사람들에게 ‘땀’을 요구한다마라톤은 꾸밈과 거짓을 결코 용납하지 않는다그 누구의 도움도그 어떤 편법도 허락하지 않는다몸과 마음어느 한 곳이라도 이상이 있는 자는 마라톤에 도전할 수 없다.     마라톤은 체력과의 싸움이지만자기 자신과의 싸움이기도 하다자기 자신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고 욕심을 부리다가는낭패를 당하기 쉽다오버페이스(over-pace)가 되어달리는 도중 길-바닥에 무릎을 꿇게 되는 것마라톤 출발선 위에 서면나는 신(앞에 선 인간(人間)처럼 두려움을 느끼고진솔해진다동시에가슴은 짙푸르게 설레기 시작한다.

 

  나의 마라톤 입문-(入門-)는 특별했다서른아홉(39)살 되던 해 봄나는 직장에서 해직(解職)되었다죄목은 괘씸죄였다나는 소위 ‘양심-선언’을 했다그 직장 내부의 부정부패를 막아보자는 취지였다하지만그들은 나를 ‘내부-반역자’로 취급하여그 조직에서 추방해 버렸다비로소세상의 낭떠러지 앞에 서게 되었음을 깨달았다잿빛 우울증 뒤에 곧이어 뽀얀 불면증이 밀려왔다약을 먹지 않고는 하루도 잠을 이룰 수가 없었다자살 충동까지 밀려오고 있었다.

  그런 와중에마라톤(Marathon)을 알게 되었다그때가 막 마라톤의 붐(boom)이 일던 때였을 것이다무조건 달리기 시작했다처음엔 초등학교 운동장을 홀로 달렸다세상에 대한 불만을 허공에 외쳐대며외롭게 달렸다타원형의 트랙을 수백수천 바퀴 돌았을 때비로소이 세상 돌아가는 이치가 시나브로 보이기 시작했다.

  그렇게 인연을 맺은 ‘마라톤’이 낭떠러지 앞에 서 있던 나를 붙잡아 주었다그렇게 10년 이상을 달리고또 달렸다하지만나의 마라톤에 관한 이력은 아직까지는 초라하다. 10여 차례의 <10-달리기>와 <하프(half)-마라톤> 5회 완주그리고그것들을 기초로-코스(full-course) 5회 완주가 전부이다-코스(42.195완주기록은 3시간 43분이다초라한 기록이지만내 나름으론 최선을 다한 결과이다.  마라톤을 완주(完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오버-페이스(over-pace)’의 유혹에 빠지지 않는 것이란다. <초보자를 위한 마라톤 입문서>에서 배웠던 것.  ‘기록을 단 1초라도 단축해야만 한다.  ‘나는 남자다고로여성()에게는 절대 지지 않아야 한다.

  이런 얄팍한 욕망에 ‘오버-페이스(over-pace)’란 늪에 빠지면완주는 거의 불가능하다마라톤-길 위에 무릎을 꿇게 되는 것그렇다면나이 39살 때내가 감행했던그 <양심-선언행위도 일종의 ‘오버-페이스’가 아니었을까…!?

  인생길에 곧잘 비유되는 ‘마라톤-길’에 대해서 논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하지만나는 그 누구보다도 마라톤(Marathon)을 사랑한다‘마라톤은 땀으로 쓴 시()’라는 신문기자의 의견에 공감하기 때문이다특히마라톤(42길 위에서도 ‘35㎞’지점에 애착을 느낀다그 공간 속에서 특별한 의미를 발견했던 것.‘마()의 35!

  사람들은 이곳을 그렇게 부른다전문 마라톤 선수가 아닌 이상이곳에 이르면대부분 참가자들이 체력의 고갈로 기진맥진하게 된다이곳은 사람들이 진솔해지는 공간이다이곳에 이르면 대부분의 마라톤 참가자들이 땅바닥에 주저앉아 버린다체면이고 자존심이고 모두 땅에 내려놓고엉덩이에 흙을 묻히는 것이다이곳은 마라톤이란 인생-길에서 마지막으로 쉬어가는 ‘간이역’이다.

 

  이곳은 ‘땀’의 공간이기도 하다땀에 전 옷이땀으로 범벅이 된 얼굴이 왠지 자랑스럽게 느껴지는 공간이다땀이 줄줄 흘러내리는 얼굴에서 빛나는 그 눈빛은 바로 앞 사람에게 보내는 최고의 경의(敬意)일 것이다이곳은 ‘타인과의 경쟁’이라는 의미마저 잠시 소멸되는 곳이기도 하다땀의 미학(美學)이 발현되는 곳.

  ‘마()의 35㎞지점’이곳은 가슴속의 모든 상념을 땀으로 배출하고 무아경(無我境)이 되는 곳이다또한 이곳은 사람의 몸에서 특별한 ‘꽃’이 피어나는 장소이다‘소금-꽃’이곳에 도착한 사람들의 얼굴에서목덜미에서등에서 ‘소금-꽃’이 피어난다‘소금-꽃’이 핀 얼굴로 서로에게 따뜻한 눈길을 보내주지만대부분 말이 없다기진맥진한 탓도 있겠지만그것보다는 눈빛으로가슴으로 소통을 하는 것.

 나고맙습니다이 고행(苦行)의 길에 동행(同行)해 주셔서.

 너자랑스럽습니다내가 당신의 동행자라는 것이.

 나정말마라톤(Marathon)은 인생(人生)-길을 닮았어요.

 너마라톤의 가치는 기록보다 완주(完走)에 있다고 합니다우리의 ‘삶’처럼.

 나당신의 눈썹 위에 ‘소금-꽃’이 피어났군요.

 나당신의 이마에도 ‘소금-꽃’이 피었네요.

  처음 대하는 사람들끼리도 땀의 결실인 ‘소금-꽃’으로 소통이 되는 마법(魔法)의 공간인 것이다불립문자(立文字)의 시공간…?!

 ‘마의 35㎞’지점그곳은 나에게도 특별한 공간이었다잠시 쉬어 가는 간이역이었으며사색의 공간이었다특히검붉은 추억들이 여울져 흐르는 곳이었다이윽고이곳을 떠날 때면검붉은 추억이 발효되어새하얀 그리움이 밀려오곤 했었다.

  첫 번째두 번째까지는 제대로 느끼지 못했다기진맥진한 상태로 널브러져체면이고 뭐고 다 팽개치고 누워서 자고 싶은 심정뿐이었다세 번째 ‘마라톤-길’부터는 달랐다몸의 피로-도는 비슷했지만뭔가 달랐다마라톤에 대한 내공(內功)이 쌓인 결과였을까마음의 여유였을까길가에 서서 구경하는 사람들이 보이기 시작하더니그곳 주위의 풍광이 한눈에 들어왔다논과 밭 속의 작물들이 보이고강변 마을이 보이고성당의 첨탑도 보였다.

 

 동행자들의 뒷모습이 보이더니내 뒷모습도 보이는 것 같았다잠시 멈춰뒤를 돌아볼 수 있는 여유도 생겼다달려온 길이 보이고앞으로 달려갈 길도 보였다그리고‘땀’이 보였다내 얼굴에서 흘러내리는 땀과 동행자들의 얼굴에서 흘러내리는 땀그리고땀이 말라 형성된 ‘소금-꽃’도 보였다.

  세 번째 마라톤-길 위에서그 ‘마()의 35㎞’지점에서 나는 그들을 용서했다괘씸죄라는 명분으로나를 세상의 낭떠러지 앞에 세웠던 사람들약 5년 동안이나 나를 불면증에 시달리게 만들었던 사람들내 머리카락을 반백으로 만들어 버렸던 사람들그 옛 직장 동료들을나는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으로 용서했다결국 나는 그들을 ‘땀’의 이름으로‘땀’의 권위로‘땀’의 진실로 용서했던 것그들을 용서하고 나자내 가슴속에는 ‘소금-꽃’ 한 송이가 함초롬히 피어나고…!

  ‘마라톤은 한 발한 발 땀으로 쓴 시()

  하지만나는 이 신문기자의 절묘한 표현에 짙푸른 이의를 제기하고 싶다마라톤은 시()보다는 수필(隨筆)에 어울린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수필 문학의 특성은 픽션(fiction)을 가미할 수 없다는 것이다반면에()와 소설(小說)그 내용에 있어서얼마든지 픽션(fiction)을 가미할 있다무엇이든 얼마든지 꾸며낼 수 있다는 것수필-문학의 또 하나의 특성은 작가 자신이 그 작품 속의 주인공이 되는 것이다주인공 자신이 한 발-한 발 내딛고한 땀-한 땀 흘리며약 4시간 동안 주어진 ‘외-길’을 달려가야만 완성이 되는 마라톤은바로생생한 수필(隨筆)이다인생(人生)이 마라톤(Marathon)에 비유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  마라톤이 한 편의 수필이라면, <()의 35㎞지점>은 한 편의 시()마라톤은 <()의 35㎞지점!>이라는 한 편의 시()를 씨앗처럼 품고 있는 수필(隨筆)인 것그 수필의 주제는땀의 미학(美學)바로 ‘소금-꽃’이다.​​

 

[당선소감]

​나는 오늘도 시내 천변-길을 따라 달린다‘땀’과 ‘소금-꽃’의 새로운 미학(美學)을 발견하기 위하여 달리는 것그리고내게 주어진 ‘생()’이란 ‘마라톤(Marathon)’을 완주(完走)하기 위하여 달린다민들레쑥부쟁이코스모스억새꽃들과 참새까치들과 고추잠자리나비들이 내 모습을 지켜보며 응원의 눈빛을 보내주고 있다.​당선되었다는 통보를 받는 순간나 때문에 떨어진 사람들의 한숨소리가 바람결에 들려오는 것 같았다신춘문예-공모전에서 낙선의 고배를 수없이 마셔 본 사람으로서당선의 기쁨을 누리기보다는역지사지의 마음으로낙선의 고배를 마신 분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싶다.민주주의(民主主義)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것문제는 이의를 제기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우리 민법(民法678조에는 다음과 같은 규정이 있다‘현상(懸賞)공모의 심사 결과에 대해서는 이의(異議)를 하지 못한다.’나도신춘문예에서셀 수도 없을 만큼 낙선의 고배를 마셨다대부분 그 심사-결과에 수긍을 했지만그 심사결과를 인정하기 어려울 때도 있었다당선된 작품이 내 응모작품보다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던 것…!신춘문예는 작가의 등용문 중에서 가장 권위를 인정받는 제도이다그런 만큼그 권위에 걸맞은 심사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민주적인 심사 절차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우리 문학-()만이라도 이런 민주적인 절차를 도입해 보자이것이 바로 나의 당선소감의 핵심이다이것이 삶의 진실을 추구하려는 작가의 자세즉 작가정신이며‘산문정신’이라고나는 생각한다.​​

 

 

[심사평]

전체적으로 사유의 전개들이 활발한 편이었다너무 힘이 들어가 교훈적으로 전개된 작품들이 더러 있었다사건 내용이 너무 많으면 주제가 흐려질 수도 있다또한 대상에 대해 적절한 거리를 두어야 하는데 대상과의 거리가 너무 가까워 감정이 앞서는 경우가 있었다그리고 수필이 꼭 지나간 추억을 과거형으로만 설명하는 것은 아니다대상에 대해 직접적인 접근 방식현재형인 접근 방식이 아쉬울 때가 많았다그 중에서도 최은숙의 「빨래집게」는 박진감이 있는데 비해 많은 장면의 연갈이가 심해 맥이 끊어지는 것이 흠이었다김선자의 「조락을 읽다」는 서정성은 우수하나 사실적인 내용 전개가 빈약한 편이었다곽혜순의 「내 양심바람났던 날」은 진정성은 있으나 함께 보낸 작품에서 불안감을 떨칠 수가 없었다하희경의 「키다리 아저씨」는 비유적 사유가 탁월하지만 이야기 전개를 설명으로 하다 보면 지루하게 느낄 수 있다이용호의 「소금꽃」은 마라톤을 통해 불면증에 시달리게 했던 사람들을 용서해주는 인내심이 사실감으로 다가왔다우리는 이용호의 「소금꽃」에 기꺼이 합의했다당선을 축하한다이구한 문학평론가박지연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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