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아이런드를 찾아서/이경구

시가 넘었다5하와이 시각 오후 , 에 도착하니(Kona International Airport)서쪽 해변에 있는 코나 국제공항(Big Island) 시애틀에서 출발하여 하와이주의 제일 큰 섬인 빅 아이런드. 편에 올랐다 Delta 1047시 반에 우리 부부는 딸네 식구들을 따라 12 15   2

.우리 가족은 라면으로 저녁을  먹고 침대에 누웠다. 층으로 지은 바다 전망이 좋은 산장이다2산속에 , 딸이 인터넷으로 찾은 숙소인데. 의 뒷산에 있는 농촌 민가에 도착하였다(Pahala)번 고속도로를  달려서 밤에 파할라 11우리 일행은 사위가 운전하는 렌터카를 타고 남행

딸과 사위는 여행 목적을 구상하였다. 첫째,  ‛하와이 볼케이노즈 국립공원 (Hawaii Volcanoes National Park)’의 방문이다. 지구를 만든 창시자를 만나기 위해서다. 둘째,  ‛하와이 왕국(Hawaiian Kingdom)’의 유적 탐방이다. ‛역사는 삶의 해설서’라는 말이 있다. 셋째, ‛알로하의 참뜻(true meaning of aloha)’을 알고 싶다. 하와이 문학에 관심이 있다.

.아침을 들라는 딸의 목소리가 들려 왔다. 때 마침 닭들도 숲 속에서 나온다, 손자들이 밖으로 나오자. 가지마다 싱싱한 열매가 달려 있다. 아래쪽 산자락에는 커피나무가 줄지어 서 있다. 날씨가 청명하다, 내가 닭의 울음소리를 듣고 밖으로 나오니. 하와이 여행 둘째 날 아침이 밝았다

이며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활화산 중의 하나란다(Shield Volcano)피트가 되는 순상 화산4,090킬라우에아는 높이가 . 방문객 센터가 보인다(Kilauea) 킬라우에아, 검정 화성암이 널려 있는 벌판 사이의 도로를 달리다가 바른쪽 길로 들어가니. 번 고속도로를 타고 하와이 볼케이노즈 국립공원으로 향하였다, 11우리 가족은 차로 산간 도로를 내려오자

. 로 나와서 칼데라가 내뿜는 연기를 목격하였다(Crater Rim Dr)킬라우에아 칼데라 주위의 분화구 테두리 길. 분화구가 내뱉는 뭉게구름이 진풍경이다, 계곡을 따라 흐르는 용암의 강이며, 산봉우리 위로  치솟는 불기둥이며, 분화구에 용암이 고여 있는 칼데라며. 킬라우에아 화산이 용암을 분출하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보여준다, 관광객들을 따라 방문객 센터로 들어가니

.   그 여신이 하와이 제도를 만들어 낸 창시자라 한다, 라고 부르는데(Madame Pele)마담 펠레. 라는 ‛불과 화산의 여신’이 살고 있다는 것이다(Pele)할레마우마우에는 펠레, 하와이 신화에  따르면. 란다(Iki Crater)이고 다른 하나는 이키 분화구 (Halemaumau Crater)하나는 할레마우마우 분화구, 킬라우에아 칼데라 안에는 크레이터 두 개가 있는데

대왕은 하와이 제도를 하나의 왕국으로 통일한 위대한 전사요 외교관이자 지도자란다. 이 금빛 망토를 두르고 왼손에는 기다란 창을 쥐고 오른팔을 앞쪽으로 쭉 뻗고 서 있다s Statue)(King Kamehameha카메하메하 대왕 동상, 와일로아강 주립공원을 찾아갔더니. 번 고속도로를 달렸다11를 향해서 (Hilo)우리 일행은 동쪽에 있는 힐로

.년에 하와이 제도를 통일하였다, 1810영국인 방문의 안전을 보장하는 대가로  대포와 검과 머스킷 총을 지원받아, 대왕은 그 후 다시 찾아온 영국인들과 교섭을 벌여서. 그 당시 카메하메하 대왕은 추장들과 부족 전쟁을 벌이고 있었다. 년에 하와이 제도를 처음 발견하였다 1778선장이(James Cook) 탐험가요 지도 제작자인 제임스 쿡, 기록에 따르면

. 에서 유래한다Mauna Loa피트이며 세계에서 가장 광대한 활화산인 13,679그 이름은 하와이섬의 한가운데에 우뚝 솟아 있고 높이가. 하와이 지방의 대표적 산물의 브랜드이다. ’라는 캐릭터가 나타난다MAUNA LOA, 마카다미아 나무가 우거진 도로를 달리니. 마카다미아 드라이브 입구가 나온다, 를 지나니(Keaau)케아우. 번 고속도로를 달렸다11’를 맛보러 간다면서 사위가 가족을 차에 태우고 북행 (Mauna Loa Macadamia Nut)하와이 여행 셋째 날은 ‛마우나 로아 마카다미아 너트

. 너트를 입에 넣었더니 오도독오도독 씹힌다” 하다고 쓰여 있다a unique crunch팸플릿에는 맛이 “. 기름을 쓰지 않고 볶은 마카다미아란다. ’라고 쓰여 있다Dry Roasted Macadamias with Sea Salt비닐봉지 겉면에 ‛, ’를 샀는데MAUNA LOA  아내가 시카고에 사는 손자에게 주려고. 지붕이 하얀 방문객 센터로 들어가 회사 제품들을 구경하고 창문을 통해서 공장 내부도 견학하였다

.보석처럼 빛난다, 흑색 모래가 바닷물에 젖으니. 너울성 파도가 밀려오다가 비치에 가까이 와서 부서지는 광경이 일품이다, 짙푸른 태평양을 바라보니. 사위네 식구들은 물속에 들어가 마음껏 수영을 즐겼다. 를 찾아갔다u Black Sand Beach)(Punalu다시 차를 타고 파할라 남쪽 해안에 있는 푸날루우 블랙 샌드 비치. ’라는 식당에 들러 태국식 점심을 먹었다(Thai Thai)번 도로로 나와 남쪽으로 달리다가 ‛타이 타이 11우리 일행은

. 에 다다랐다(South Point)왼쪽 사우스 포인트 로드로 빠져서 미국의 최남단인 사우스 포인트, 말이 한가로이 풀을 뜯는 목장 가운데로 난 도로를 달리다가. 번 고속도로에 올랐다 11우리 가족은 산장 주인에게 작별을 고하고 산간 도로를 내려와 남행. 일 아침이 밝았다 18 2하와이 여행 넷째 날인

이곳이 서기 750년 경에 폴리네시아인들이 처음 하와이로 어쩌면 카누(canoe)를 타고 이주해 왔을 때, 상륙한 곳이란다. 하와이말로 ‛카 라에(Ka Lae)’라고 하며, the point’라는 뜻이란다. 우리 모두는 바다의 절벽 위에 서서 태평양의 공기를 마셨다. 빛깔이 그렇게도 푸른 바다는 처음이다. 그린 샌드 비치(Green Sand Beach)가서 녹색 해변도 밟았다.

.  야자수가 우뚝 서 있는 바닷가를 바라보며 아침을 먹었다. 나는 뜻이 냉큼 생각나지 않는다, 누구나 아는 하와이말인데. ” 하고 반긴다Aloha!남자 종업원이 “, 식구들이 바다가 보이는 식당으로 내려오니. 에서 맞았다(Sheraton Kona Resort & Spa)우리 일행은 하와이 여행 닷새째 아침을 서쪽 바다 키아후 만에 있는 셰러턴 코너 리조트 앤드 스파

”라는 말이Aloha: hello, good-bye, love, 호텔 방에 와서 팸플릿을 찾아보니

나온다. 여러 가지 인사말로 쓰이는데, 그 말에는 하와이의 전통적 가치관인 사랑과 관용이라는 뜻이 담겨 있단다. 팸플릿의 커피점 그림에는 “Stop by and say: Aloha!”라는 글이 쓰여 있다. 유람선이 떠나간다, 지대가 높은 시가지에서 바다를 내려다보니. 우리는 호텔 앞에서 트롤리를 타고 구경을 나섰다. 관광객을 끄는 매너가 멋있어 보인다.

. 피트란다 22그 중 가장 긴 것은, 세가 썼던 창들도 있는데 1하와이 왕국의 카메하메하. 진열장에는 왕들의 소장품이 보관되어 있다. 이 궁전은 왕족들이 휴양지로 사용했단다. 궁전의 역사와 내용」이라는 한글 팸플릿을 준다 - 직원이 한국 사람이냐고 물으며 「홀리헤에 궁전, 딸과 더불어 궁전 안으로 들어가니. 앞에 내려놓고 손자들과 함께 해수욕장으로 갔다e Palace) (Hulihe이날은 사위가 딸과 우리 부부를 훌리헤에 궁전. 하와이 여행 엿새째 날이 되었다

. 월에 미국에 합병되었다 71898하지만 하와이 왕국은 . ”라는 기치를 내걸고 미국과의 합병 반대 운동을 열렬히 전개하였다Hawaii for the Hawaiians여왕은 “. 월에 쫓겨났다 11893년에 왕위에 즉위하여 1891릴리우오칼라니는 , 』이라는 책에 보니(Treasures of the Hawaiian Kingdom)『하와이 왕국의 보물. 여왕까지의 초상화가 걸려 있다(Lili'uokalani) 대이자 마지막 군주인 릴리우오칼라니 8세부터 1층 벽에는 카메하메하2궁전

.그 후 그녀는 정부 연금으로 살았단다. 」라는 노래를 하와이 말로 작사 ∙ 작곡하였다(Aloha 'Oe)또 「알로하 오에. 과정을 기록한 것이다(deposed) 하와이 역사와 자신이 왕위에 올랐다가 쫓겨나는. 』”이라는 회고록을 발간하였다s Queen)s Story by Hawaii(Hawaii그 해 릴리우오칼라니는 『하와이 여왕의 하와이 이야기

작사자의 신상에도 어울려서 미국 전역으로 번졌단다, 노래가 연인들의 이별을 아쉬워하는 노래인데. ”으로 끝난다Until we meet again”로 시작하여 마지막 행은 “Farewell to thee노래의 연마다 첫째 행은 “. ”이란 뜻이다!안녕, “그대여. 」이다Farewell to thee곡의 제목이 「. 작사자가 영어로 번역했다는 가사도 찾았다. 곡이 애틋하게 들린다. 하와이 원주민들이 기타같이 생긴 민속 악기를 치면서 하와이말에 영어를 섞어서 노래를 부르는 동영상이 바탕 화면에 나타났다, 」를 찾았더니Aloha 'Oe나는 도서실로 가서 컴퓨터로 「

.모두가 웃었다, ” 했더니Aloha!내가 “, 사위 여자 동창이 우리를 만나서 기쁘다고 하기에. 사위가 초대한 고등학교 여자 동창과 함께 저녁을 먹었다, 해질녘에 바닷가의 레스토랑으로 가서. 으로 만든 가구가 눈길을 끌었다(Koa wood)알로하 스타일 셔츠와 코아 재목. 에 들렀다(Kings' Shops)오후에 코할라 해안에 있는 킹스 쇼프 , 온 가족이 호텔 수영장에서 지내다가. 일이 돌아왔다 21 2하와이 여행 마지막 날인

.나는 입속말로 “알로하 오에” 하며 손자들을 따라 시애틀행 여객기에 올랐다. 우리 일행은 공항으로 차를 달렸다. 다음 날 아침 나는 일찍 일어나 수집한 자료를 가방에 챙겨 넣었다

(The Korean Essay, 2020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