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신아 수필가  첫번째 수필집

<캘리포니아에 비가 내리면>

집박신아 수필.jpg


 

스스로 위안받고 새롭게 일어난다/박신아

태양이 사철 내리쬐는 캘리포니아에 살면서도 나는 추위를 잘 탄다. 봄이 되고 시작도 하기 전, 머뭇거리는 사이 여름도 가고 가을이 와 있다.

수필은 문학이란 장르로써 자서전이 될 수 없는 경계에서 문학의 본질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다. 수필은 쓰는 사람의 삶이나 인격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경계에서 조화를 이룬다는 것은 쉽지 않다.

글을 쓰는 행위는 무엇일까?

모든 익숙함에 길들어진 내 땅에서 멀리 떨어져 낯선 세상과 마주하며 자신도 모르게 긴장하며 갈증을 느끼고 사는 사이 나의 정서는 메말라 갔다.

뜨거운 태양아래 사막의 모래밭을 묵묵히 걷는 낙타가 되어 모래 위에 발자국을 남기고 스스로 위안받고 새롭게 다시 일어나는 행위, 그들 중 하나는 나의 글쓰기였다. 문학의 사명이나 수필의 정석이나 이론 같은 것은 마음에 두지 않았다.

글을 쓰는 시간에는 남태평양의 바닷가 살랑이는 물속에 발을 담그고 어릴 적 앞마당에 빨갛게 무더기진 다알리아 곁에 서 있기도 하며 때로는 유럽의 오래된 서채 앞에서 가늠할 수 없는 시간을 헤아려 보기도 한다.

글쓰기는 삶의 버거운 현장과 꿈꾸고 상상하는 삶의 중간지대에 있는 나의 메자닌(Mazzanine)이자 피난처이다.

2020년 가을 박신아

 

 

약력

<미래 문학> 시 신인상

<재미수필> <한국수필> 수필 신인상

재미수필문학가협회 부사무국장

국제펜 한국본부 미주서부지역 위원회 회원

 

목차

1. 경계인

어느 긴 하루/ 일상의 풀 먹이기/ 프린트릿지 산책길/

경계인/ 캘리포니아에 비가 내리면/ 20년이 지난 후/

유자나무의 뿌리 내리기/손녀와 나들이/

오늘 밤을 위하여/ 주인님 식사하세요/

초상화/ 럭시의 가출

2. 심플함이 좋다

편지에 대한 기억/ 빗소리/ 가시고기, 어머니/

맥그라우 힐의 해 질 무렵/호숫가의 작은 마을

이민자의 명절/ 한 마리의 새가 되어/

심플함이 좋다/ 시애틀은 안개에 젖어 있고/

여자의 우정에 대하여/ 눈물, 그 순전함/

세상은 날마다 업그레이드

3. 인연과 우연

괜찮다, 다 괜찮다/ 나는 어디에서 1/ 나는 어디에서 2/

노년의 삶에 대하여/ <파이널사인>을 읽고/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생일선물/재즈의 도시, 뉴올리언스/

하와이블루/ 그랜드캐니언을 다시 보다/

봄의 유혹/ 인연과 유연/ K선생의 시낭송회

4.젊은 날의 친구를 만나다

그리운 슈바빙/ 비르게나우 마을의 수용소/

백탐의 프라하 바츨라프 광장에서/짤즈캄머긋의 장크트길켄 마을/

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거리/ 쉘브른 궁전에 가다/

황금소로를 걷다/ 까를교 위의 노을/ 젊은 날의 친구를 만나다/

엘베강가에서/ 함부르크 도시 풍경/함부르크의 구 시청사/

성 미카엘 교회/ Hafen geburst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