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에이에 있는 고등학교 친구 만나기 / 이정호

 

  엘에이에 있는 고등학교 친구들을 만나지 않은 지가 오래되었다. 가까운 동네에 사는 친구도 있는데 년을 만나지 못한 친구도 있다. 이곳 엘에이에 대여섯명의 고등학교 동기 동창이 있으니 그런대로 많이 와있는 셈이다. 나이는 들어가는데 일년에 정도는 만나는 것이 좋지 않을 하는 생각이 들었다. 가장 많이 만났던 친구에게 연락을 했다. 모두들 같이 만나자고. 친구가 가깝게 지내는 친구에게 연락을 하고 나는 다른 친구들에게 연락을 하기로 했다.  

 

 그리고 내가 연락처를 모르지만 나에게 연락처를 주면 내가 연락한다고 했더니 친구는 만나고 싶지 않다고 했다. 뭔가 불편한 있다고 만나면 말해 준다고 했다.

 

  엘에이에 살지는 않지만  엘에이에 가족이 있어 이곳에 자주 오는 친구가 있다. 그에게 먼저 연락을 하니 5 달에 온다고 한다. 그래서 다른 친구에게 연락을 했다. 친구는 엘에이에서 40 정도 떨어져 북쪽에 사는 친구이다.  정말 보지 오래된 친구이다. 내가 엘에이에 얼마 안되었을 만난 적이 있는 친구이다. 그때 같은 교회에 나가 서로 만났었다. 그때 친구가 자동차 세일즈를 했었는데 얼마 있다 그만 두었다. 자기 적성에 맞지 않는다고 했다. 가끔은 거짓말도 알아야 하는데 자기는 그것을 하지 못한다고 했다. 하기야 친구는 내성적이고 약간은 수줍음이 있는 친구였다. 나중에 페인트 일을 한다고 들었다. 후로 연락이 끊기었다.

 

  그런데 나중에 그와 친했던 친구가 엘에이에 왔었는데 그로부터 친구이야기를 들었다. 그를 만났는데 수영장 청소를 하는데 약품을 못써서 그런지 피부가 손상이 되었다고 한다. 그를 보니 애처롭고 안됐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나는 연락이 안돼 친구의 연락처를 다시 알아내었다. 오랫동안 전화기에 친구의 연락처는 저장되어 있었다.

 

  그래. 이제 만나지 않은 지도 오래 되었는데 우리는 나이를 들어 가고 있지 않은가. 서로 연락해서 만나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하면서 친구에게 카톡을 했다. 얼마 있다 보니 친구가 카톡을 읽은 것으로 나왔다. 그런데 응답이 없었다. 나중에 해주려 하고 생각했는데 다음 날이 되어도 응답이 없었다. 하루 기다리고 다음 날에 전화를 했다. 받지를 않았다. 메시지를 남겼다. 그런데 며칠이 지나도 반응이 없었다. 친구가 일부러 연락을 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연락을 하지 않는 걸까. 모두가 만나기 싫은 걸까.

 

  마침 한국에서 살다가 다시 미국으로 산다고 하면서 우리 동네로 친구가 있었다. 모두 세명이었다. 세명이서 오래 만에 식당에서 만났다. 기대했던 친구는 나오지 않았다. “ 친구에게 우리 모임 있다고 연락은 했니?” “했지” “ 나온다고 그래.” “ 친구는 만나는 사람만 만나.” 그러니 다른 친구가 말한다. “그런 친구들이 있어.” “ 만나는 친구들 하구만 만나고 다른 친구들은 만나지 않아.” 그러자 다른 친구가 그냥 그대로 받아들이면 , 나오고 싶지 않아서 나온 것이니까. 나는 내가 너희들 만나고 싶어서 나온 것이고.”라고 말한다.

 

  내가 물어보았다. “ 저번에 친구 만나고 싶지 않다고 했는데 그러는 거야?” 그는 설명을 했다. 그가 하는 비즈니스에 연관이 되어서 불편한 일이 생긴 것이다.

 

  우리 인간이 살아가는 만나고 싶은 사람,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이 있다. 어쩔 수가 없다는 생각이 들지만 편으로는 씁쓸한 생각도 든다. 이제 나이도 들어가고 날도 많이 남은 것이 아니다. 조금 이해하고 생각해 주면 될까? 그리고 친구가 연락을 하면 최소한 반응을 주면 될까? 나간다면 나간다고 하는 것이 어떨까. 무조건 회피하는 것보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