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외래어 발음의 오용

 

외래어 표기와 발음에 대한 것도 문제가 많으나 다음과 같은 것에 유의해야 한다.

 

(1)경음, 장모음 표기 금지. 7받침만 허용: 외래어 표기에 경음 표기를 금하고(단, ‘껌, 빵, 빨치산’ 등 일부 어휘는 예외. 또한 중국어는 舌齒聲을 ㅆ, ㅉ 으로 적기를 허용) 받침도 7종성만 허용하며 장모음 표기도 금하고 있다.

(2) ‘져, 쟈, 쥬, 죠’처럼 ㅈ 뒤에 중모음 표기를 금지하였다.(‘비젼>비전, 쥬스>주스, 스케쥴>스케줄, 크리스쳔>크리스천’)

(3) ∫음이 어말에 오면 ‘플래시, 새시, 브러시’처럼 ‘시’로 적지만 ∫음이 자음 앞에 오면 ‘아인슈타인, 슈바이처, 슈트라우스’처럼 ‘슈’로 적는다.

(4) 규정 표기와 관용 표기(현실 발음 표기)의 괴리 용례가 많지만 일단 통일시킨 후에는 철저하게 숙지해야 한다. 다음 각 항의 –표 왼쪽은 규정 표기이고, -표 오른쪽은 잘못된 관용 표기이다.

  O  -  X

가스-까스,

가운-까운,

갱-깽,

배지-뺏지,

백-빽,

버스-뻐스,

카페-까페,

콩트-꽁트,

리사이틀-리싸이틀,

서비스-써비스,

로봇-로보트,

로켓-로케트,

호르몬-홀몬,

액세서리-악세서리,

새시-샷시,

터부-타부,

메시지-메세지,

초콜릿-초콜렛,

캐비닛-케비넷,

깁스-기부스,

레인지-렌지,

뷔페-부페,

데뷔-데뷰,

오프사이드-옵사이드,

알코올-알코홀

 

(5) ‘버스, 가스, 갱, 배지, 서비스, 세일…’ 등의 현실음은 경음이 많지만 일단 평음대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할 것이다.

(6) 단위 읽기도 정확히 익혀야 한다. 가령 %는 ‘프로’가 아니라 ‘퍼센트’로 읽는다. ㎡은 평방미터, ㎥은 입방미터로 읽으며 제곱미터나 세제곱미터로 읽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