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제정作

 

제2회 경북일보 문학대전 공동 대상-소풍(수필·한정미)

 

집 앞 등산로에 벚꽃이 활짝 폈다. 삼삼오오 짝을 지은 가족들의 나들이 행렬에 나도 발걸음을 올려놓는다. 앞서 가는 아이 엄마의 손에는 맛난 도시락이 들려 있고, 해맑은 아이의 웃음이 눈에 들어온다. 봄바람을 잡으려는지 아이는 저만치 먼저 뛰어가다 뒤돌아서서 엄마를 부른다.

"엄마"

행복한 나들이를 하는 가족을 보니 뭉게구름 사이로 고이 간직했던 그리움 하나가 피어오른다. 목구멍까지 차오르는 그리움은 다름 아닌 엄마이다. 초등학교에 입학한 나는 첫 소풍을 가게 되었다. 반 친구들은 신이 나서 소풍을 기다렸으나 나는 오히려 걱정이 앞섰다. 

'김밥을 싸 갈 수 있을까?'

술과 도박에 빠져 있던 아버지에게 집은 안중에도 없었다. 자연히 집은 쪼들렸고 엄마의 부업으로 근근이 하루하루를 견디어 나갔다. 네 남매의 맏이였던 나는 우리 집 형편을 잘 알고 있었다. 어린 나이였지만 철이 일찍 들어 걱정이 앞섰다. 엄마한테 김밥을 싸달라고 했지만, 걱정은 좀처럼 떠나지 않았다. 

드디어 봄 소풍을 가는 날이 다가왔다. 엄마는 김밥을 말기 위해 앉았다. 군침이 돈 동생들이 주위를 맴돌았으나, 엄마는 도시락에 손도 못 대게 했다. 김밥 속은 단무지와 달걀지단이 전부였지만 그래도 기뻤다.

반 친구들과 어울려 도심의 공원으로 소풍을 갔다. 공원입구에 다다르자 저 멀리 엄마가 보였다. 순간 나는 당황했다. 동생 한 명은 업고 양손에는 동생 둘의 손을 잡은 채 기다리고 있었다. 땅바닥에는 도시락을 싼 보자기가 놓여있었다. 소풍을 따라온 친구 엄마들과는 달리 우리 엄마는 너무 초라해 보였다. 나는 몸을 숨기고 말았다. 엄마의 얼굴은 햇볕에 그을려 까맣고 동생을 등에 업고 손잡은 모습이 부끄러웠다. 엄마는 몸을 숨기는 나를 보지 못했다. 왁자지껄한 장기자랑과 보물찾기가 이어졌다. 친구들은 깔깔대며 즐거워했지만, 나에게는 그 무엇도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았다. 자꾸만 어른거리는 엄마의 모습에 소풍이 즐거울 리 만무했다.

소풍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왔다. 동생들은 곤히 낮잠을 자고 엄마는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엄마는 벙어리 마냥 아무 말이 없었다. 나도 아무런 말을 하지 않고 이불 속으로 들어가 버렸다. 그 후 엄마는 소풍에 따라나서는 일이 없었다.

그렇게 봄은 오가고 지금처럼 벚꽃이 흐드러지게 피던 어느 봄날이었다. 몸이 허약했던 엄마는 아버지로 인해 더 애를 태워 병마까지 찾아들었다. 좀처럼 병을 떨쳐버리지 못했던 엄마는 한동안 병원에서 지내야 했다. 토요일 오후 엄마를 간호하던 동생과 교대를 했다. 엄마는 병실로 들어서는 나를 보자 난데없이 병원 뜰의 꽃이 보고 싶다며 나가자고 했다.

검불처럼 가벼운 엄마를 휠체어에 싣고 밖으로 나왔다. 엄마는 깊은 숨을 들이키며 봄을 마셨다. 바람 한 점 불어와 야윈 어깨 위로 꽃비를 떨어트렸다. 엄마는 오래 동안 지그시 눈을 감고 미동조차 않았다. 이렇게 꽃을 보니 마치 소풍 온 것 같다며 흐뭇해했다. 물끄러미 바라보는 나에게 엄마의 작은 목소리가 들려왔다. 

"정미야, 엄마는 그날 너를 보았어!" 

휠체어를 잡은 나의 손끝이 파르르 떨렸다. 친구들과 공원으로 소풍 갔던 날, 엄마는 몸을 숨기는 나를 보고서는 돌아섰다고 했다. 못난 부모 만나 맏이로서 고생한다며 마음에 담아두지 말라는 말을 덧붙였다. 누구보다 내 마음을 안다며 링거 꽂힌 손으로 더듬어 떨고 있는 내 손을 잡았다. 소리 없는 나의 눈물이 맞잡은 두 손 위에 떨어졌다. 

문득 왔다 사라지는 봄날처럼 그해 여름에 엄마는 우리들 곁을 떠나갔다. 이별을 예상했던 엄마가 늘 마음에 두고 있는 나를 알고서 함께 나가자고 한 것이었다. 오래 동안 나는 가슴을 움켜잡고 엄마를 떠나보내지 못했다. 손 내밀 곳 아무데도 없이 우리 남매들은 세상으로 내던져졌다. 나에게 매년 돌아오는 봄은 봄날이 아니었다. 생채기가 난 가슴은 봄이면 어김없이 생 앓이를 했다. 엄마가 우리 곁을 떠나간 후 강산이 세 번이나 변했다. 아이를 낳아 기르며 엄마가 되고서야 내 마음을 안다는 우리 엄마의 말을 어렴풋이 이해하게 되었다. 강물이 흘러가듯 아픔도 저물고 차츰 봄이 봄으로 다가왔다. 숨 막히게 아름다운 봄날이다. 엄마랑 다시 한 번 소풍을 가고 싶다. 아이가 쪼르르 달려 와 엄마 품에 안긴다. 품에 안긴 아이가 푸른 하늘을 쳐다본다. 나도 고개를 든다. 고운 우리 엄마만큼이나 높고 푸르다.

"엄마" 

나지막이 불러본다. 엄마보다 나이를 더 먹고 주름이 더 잡힌 나를 알아볼까? 난데없이 새 한 마리 날아와 벚나무에 앉는다. 오랜 시간 마음에 두고 있는 나를 알고 있었듯이 분명 지금 나의 모습도 알아보리라. 바람에 뭉게구름이 밀려간다. 이 좋은 봄날 함께 소풍가자며 손을 뻗어 본다. 나의 손에 힘이 가해진다. 엄마와 마지막으로 잡았던 그 손이다. 나무에 앉았던 새가 포르르 날자 머리위로 벚꽃이 떨어져 내린다.

 

 

<당선소감>

 

 때마침 바람이 불어 다행이었습니다.

수상소식을 접하고 순간 울컥거려 눈가에 이슬이 맺혔습니다. 일터였기에 눈물을 들키고 싶지 않았습니다. 부는 바람에 헝클어진 머리카락을 손으로 매만지며 고개를 돌릴 수 있었습니다.

수필을 배우고자 첫발을 내디뎠을 때, "수필은 내 마음의 앙금을 풀어내는 과정"이라는 선생님께서 하신 말씀이 아직 귓전에 생생합니다.

앙금을 풀어내는 건 전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둘 풀어내면서 조금씩 나를 제대로 보게 되었고, 애써 모른 척 덮어두었던 상처들과 마주하며 아물어 가게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전 지천명을 맞아 인생의 반환점을 돌았습니다. 돌부리에 넘어지기도 하고, 예상치 못한 웅덩이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혼자가 아니었기에 다시 툭툭 털며 일어설 수 있었습니다. 

어느 유명한 시인은 이 세상을 잠시 소풍 나왔다고 했습니다. 그동안 가벼운 걸음으로 소풍 갈 준비를 했으니, 이제는 즐거운 마음으로 소풍갈까 했는데 경북일보에서 그 걸음에 힘을 실어주어 고맙습니다. 일하며 글공부하느라 가정에는 소홀한 면이 있었습니다. 묵묵히 지켜봐주며 응원해준 제 가족과 늘 한결같은 마음으로 저희 하나하나를 아껴주시는 두 분 선생님, 수필이라는 한배를 탄 동기, 선후배 문우님들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무엇보다 너무 이른 나이에 세상을 떠난 저희 엄마가 가장 기뻐하리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심사위원님들에게 고마움을 전하며, 초심을 잃지 않고 따뜻한 시선으로 세상을 보며 글을 쓰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심사평>

 

 

 

'알움'이라는 말이 있다. 뜻이 만나 타고난 제 안의 씨가 싹트는 것을 말한다. 저마다 타고난 것을 잘살려 빛을 발하면 그것이 곧 아름다움이다. 글을 쓰는 일이 바로 그렇다. 움 트는 싹에 햇볕과 바람을 들이고 부지런히 물주고 사랑의 손길로 보듬어 주면 예쁜 꽃은 피게 마련이다.

올해도 사철 마음 밭에 씨 뿌리고 가꾼 분들이 전국에서 1천256편이나 되는 수필을 보내왔고 그중 40편이 예심을 통과해 본심에 올랐다. 

수필이란 장르가 나로 비롯된 문학이다 보니 가족사나 소소한 일상이 주류를 이루지만 올해는 사물에 대한 천착이 깊어지고 곡진한 눈길이 보태져 글밭을 더 풍성하게 만들었다. 

본심에 오른 원고를 두고 고심 끝에 어렵게 결론을 내렸다. 대상 한정미의 '소풍' 금상 송종숙의 '누름돌' 은상 조미정의 '당목' 김제숙의 '그랭이질' 동상 윤상희의 '종지' 정성희 '이끼' 김옥순 '고사목'등이다. 수상작품의 제목에서 느껴지는 바와 같이 사물 수필이 주를 이뤘다. 

수필의 소재 선택이 좁은 곳에서 넓은 곳으로 확장됐음을 느낄 수 있다. 대상작인 한정미의 소풍은 구성이나 글의 흐름에도 막힘이 없었다. 부담 없는 문체로 화자의 유년시절 소풍의 풍경과 현재 자아와의 대화를 가감 없이 솔직하게 진술한 내용이다. 유년시절 누구나 겪음 직한 엄마와의 이야기 속에 코끝 찡한 감동이 숨어있다. 무릇 글은 재미가 있어야 읽게 되고 읽은 후 감동이나 의미가 곁들여져야 완성도가 높다. 

누름돌은 장아찌 담을 때나 생각나는 소소한 일상의 기물이지만 누름돌 하나로 전쟁의 참혹한 상처를 기억해내고 소중한 어머니의 목숨을 지켜준 아버지를 생각한다.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현재의 누름돌은 남편이라 일컫고 자신도 주부로서의 덕목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당목'이나 '종지'는 한 사물을 오래 들여다본 다음 풀어낸 이야기라 구성이 탄탄한 것이 장점이다.

쓰는 일은 밖의 일이 아니라 내 안의 일이다. 우선 쓰는 사람이 먼저 가슴 설레고 감동해야 읽는 사람도 함께 공감한다. 이 자연스러운 이치를 알고 나면 글쓰기의 해법 하나가 풀리지 않을까? 새로운 글밭에 진입한 문우에게 큰 박수를 보내며 내년을 기약하는 분들에게는 위로의 마음도 함께 보낸다.(수필가 구활, 김은주)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