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중 ‘접수’가 올바르게 쓰인 것은?

㉠접수할 시험을 선택해 주세요.

㉡국내 시험 접수를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해외 지역의 경우 독자분께서 메일을 주셨다. 한국어능력검증시험(topic)을 치르고 있는 모 방송국의 관련 사이트에 올라 있는 내용에 관한 것이다. 시정 요구 메일을 여러 번 보냈지만 반영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시험 접수’라는 항목 아래에 ㉠ ㉡ ㉢ 세 가지 문구가 적혀 있다. 무엇이 문제인지 따져보기 위해 ‘접수’라는 말의 정의부터 보자.

‘접수’의 한자는 ‘맞을 접(接)’자에 ‘받을 수(受)’자다. 신청·신고 등을 구두(口頭)나 문서로 받음을 뜻한다. 그러니까 ‘제출’의 반대 의미다. 내가 원서를 낸다면 나는 제출 또는 응시하는 것이고, 그 기관은 원서를 접수하는 것이다.해당 현지 접수 기관에서 확인하세요.그렇다면 ㉠“접수할 시험을 선택해 주세요”는 주객이 바뀐 것이다. 접수는 시험 기관이 하는 것인데 내가 시험 기관이 되는 셈이다. “응시할 시험을 선택해 주세요” 또는 “접수시킬 시험을 선택해 주세요” 정도의 표현이 적절하다.

㉡“국내 시험 접수를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도 마찬가지다. “국내 시험 응시를 위해서는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정도가 적당하다. 독자분의 지적대로 ㉠ ㉡은 수정이 필요하다.

㉢“해외 지역의 경우 해당 현지 접수 기관에서 확인하세요”에서 ‘해당 현지 접수 기관’은 문제가 없는 표현이다. 따라서 정답은 ㉢.